서울에서 개최될 장애인 올림픽(주후 1988년 10월 15~24일, 주후 1985년 10월 12일 발행된 북극성에서, 서기식쌤)
* 우리나라에서 개최될 장애인 올림픽대회 *
*주후 1988년 10월15일~24일*
* 서 기식 선생님 *
일반인들이 참가하는 올림픽은 주전 776년에 고대 그리이스에서 시작되었으며, 근대 올림픽은 쿠베르탱 남작의 창안으로 주후 1896년에 그리이스의 아테네에서 제 1회 대회가 열린 이래, 1988년에는 제 24회 올림픽이 서울에서 개최된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.(9월 17일~10월 2일).
아울려 이 해(1988년)에는, *제 8회 장애인 올림픽(페럴림픽, Paralympics)*이 서울에서 개최된다.
*장애인 올림픽(Paralympics)*은, *일반 올림픽*이 *개최되는 해*에 *같이 개최되는 대회*로서, 이는 *주후 1948년* *영국*의 *스토우크 맨데빌 병원*의 *구트만(Sir Ludwig Guttmann) 박사*가 창안하여 국내에서만 개최되다가, *주후 1952년*부터 *국제적인 척수 장애인 경기대회*로 발전하였고, 그 후 *주후 1960년 로마 올림픽 대회*가 개최되던 해에 *제 1회 장애인 올림픽*이 개최되었고, *2회 대회*는 *주후 1964년*동경에서, *3회대회*는 *주후 1968년 멕시코*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재정상의 어려움으로 *이스라엘*의 *텔아비브*에서 개최되었고, 최근의 대회로는 *주후 1980년-6회 대회*는 *모스크바*에서 열리기로 되어 있었으나 *소련*당국이 자기들 나라에서는 *장애인*이 없다고 억지를 부리는 바람에, *네델란드*의 *안헴*에서 개최되었고, *7회 대회*는 *주후 1984년*에 *미국뉴욕*에서 *시각장애인, 뇌성마비 장애인, 소아마비 장애인, 절단 장애인*이 참가하는 대회를 열었으며, *영국*의 *에일즈버리*에서는 *척수장애인*이 참가하는 대회를 분산하여 개최하였다. *우리나라*에서는, 이 두 대회에 선수. 임원 총 59명이 참가하여 *뉴욕 대회*에서는 *동메달 1개*, *에일즈버리 대회*에서는 *은메달 2개, 동메달 1개*를 확보하였으나, 좋은 성적은 거두지 못했다.
*88 서울 장애인 올림픽*유치 경위를 보면, *주후 1984년 1월 20일 오스트리아 인수부르크*의 *국제 장애인 올림픽 조정 위원회(I.C.C)*에서 *서울*개최를 승인함으로써, 본 대회가 *우리나라=한국*에서 열릴 수 있게 되었다.*
이번에 개최될 *서울 장애인 올림픽*의 의의는, *장애인 복지 발전을 위한 획기적 계기가 마련될 것이며, 100만 장애인의 사기 앙양 및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올바른 이해와 계몽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. 아울려 공공건물의 계단 시설, 도로와 교통수단 등의 물리적인 환경의 불편함도 많이 개선되리라 여겨진다.*
*88 장애인 올림픽 대회*의 예상 규모를 보면, *50여개국에서 약 4000여명의 선수, 임원이 참가하게 될 것이며, 소요 예산은 약 60억원 정도이다. 개최 시기는 올림픽 대회가 끝난 후 10월 중에 열리게 되는데, 경기종목은 17종목으로써 *육상, 수영, 축구, 농구, 배구, 탁구, 사이클, 레슬링, 역도, 유도, 양궁, 사격, 펜싱, 론볼링, 보치아, 골볼, 당구*등이다.*
그리고 **휘장*과 *마스코트*가 결정되었는데, 휘장은 *태극무늬*를 살려 세계를 표현하였고, 마스코트는 우리나라의 반달곰 2마리가 발을 묶고 함께 달리는 모습을 한 *곰두리(GOMDOORI)*로 정하였다.*
*장애인 스포츠*는, *장애인 자신*에게는 *장애*를 *극복*할 수 있을 뿐 아니라, 이를 통해 *체력 향상*과 *정서적 안정*및 *사회성*을 기를 수 있고 *지적인 발달*도 도모할 수 있으며, 일반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*장애인*을 보는 인식과 태도의 개선에도 크게 이바지할 수 있게 된다.*
*우리 보건학교 학생들*도, 이제부터라도 착실히 자기의 체력을 관리하고 연마하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, 아울려 *88년 서울*에서 개최될 *장애인 올림픽*에 많이 참가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기를 기대하는 바이다.
* 주후 1985년 10월 12일에 발행된 학교문예신문-북극성에서 발췌 *
* 장애인 올림픽(Paralympics) *
*장애인 올림픽*은, *주후 1948년*에 *루드비히 구트만 경(Sir Ludwig Guttman)*의 주창으로 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군인들의 *사회 복귀*를 목적으로 시작되어, *런던 일반 올림픽*과 같이 개최된다.
*88, 서울 패럴림픽*의 *휘장*의 *태극*무늬는, *우리 민족*고유의 문양에서 따온 것으로 *다섯 개*의 무늬를 *W*자 형태로 배열한 것은, *세계 5대양*과 *육대주*, 나아가 스포츠를 통한 *전 세계 모든 장애인들*의 *화합*과 *단결*을 의미한다.
*다섯 개의 *태극*무늬를 *수평*하게 배열한 것은, *평등*과 *인도주의*를 표현하며, 아울려 전체 형태가 물결치는 모양으로 그려진 것은, 약동하는 *장애인*의 *극복 의지*를 강하게 나타낸다.*
그리고 특히 이번 *88년 대회*의 *휘장*은, *국제 장애인 스포츠 기구*의 *공식 휘장*으로 채택되었다.
*88, 서울 패럴림픽*의 *마스코트*는, *곰두리*이다.
곰은 미련하다는 일반의 인식과는 달리, 실제로는 *영특한 지혜*와 *불굴*의 *용맹*을 함께 갖춘 동물이며, *단군*신화의 *웅녀*이야기에서 보듯이 *무던한 끈기*를 지닌 동물이다.
밤하늘에 빛나는 큰 곰 자리와 작은 곰 자리는, *동, 서양*을 통해 *가장 잘 보이는 별자리*로, *우리 인간*에게 *갈 길*을 *밝혀주는 안내자*이기도 하다.
또한 *두 마리*의 *아기 반달곰*이 *2인 3각*으로 *달려가는*모습은, *장애인*과 *비장애인*이 서로 힘을 합쳐 *활기차게 살아감*, 즉 *장애인들*의 *완전 참여*와 *평등*을 이념으로 하는 *88, 서울 장애인 올림픽 대회*를 상징한다.
* 마 라 나 타 *